2020년 07월 5일, 일요일


국토와교통

2020년 7월호
(통권 432호)


하남교산,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이미영 기자     입력 2020/06/04 (목)



지하철, 환승센터 통해 서울도심까지 30분대 접근 가능

대도시권광역교통위, 2023년 착공해 2028년 준공 목표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8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하남교산 3기 신도시(3만 2000호)와 과천지구(7000호)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했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신도시 조성 및 신규 교통대책 추진에 따른 교통량 변화 등에 대한 교통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방자치단체 협의,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되었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잠실․강남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내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하고 지구지정부터 대책확정까지 15개월 이상 소요되던 기간을 대폭 단축했다. 사업추진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사업계획을 함께 수립하여 광역교통시설의 적기 준공을 도모했다.

또한 지하철 개통 전 입주 초기에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사업시행자가 광역버스 운행비용 등을 지원토록 했다. 한편, 계획 수립 중인 고양창릉 등 4개 신도시(왕숙·계양·창릉·대장)도 연내 대광위 심의를 통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할 수 있도록 각 지구별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다.
 

 
송파-하남 도시철도 등 20개 사업 총 2조원 투자
먼저, 하남교산지구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핵심사업은 하남에서 송파구 등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로 2028년까지 완공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대중교통을 이용해 하남~서울 간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동남로 연결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천호~하남 BRT를 지구 내 환승거점까지 도입하여 지구 내 버스전용차로와 연계운영 할 예정이다.

특히, BRT 정류장과 철도역사 인근에 환승시설을 설치하여 광역버스-지선버스 및 버스-철도-PM(개인형이동수단) 등 다양한 이동수단들 간의 편리한 환승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서울 중앙보훈병원역(9호선)에도 환승시설을 설치하여 대중교통 이용도를 높이고 지구 북측의 하남드림휴게소에는 고속·광역·시외↔시내버스 간 환승이 가능한 종합 환승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아울러, 하남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 교통개선 부분을 보면, 먼저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까지 아우르는 치유형 교통개선대책을 위해 국도43호선을 확장·개선하고 황산~초이간 도로 및 감일~고골 간 도로를 신설하여 지역 간 연계성을 강화했다.

또한 인접 고속도로와의 원활한 접속을 위해 사업지구와 국도43호선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부분 확장하는 한편, 초이IC 북측 연결로를 신설할 계획이다. 서울~양양소곡도로 부분 확장은 재정사업으로 예비타당성조사는 연내 완료하고 2028년 개통(서울~상사창IC)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서울방면 교통수요를 분산하고자 동남로 연결도로를 신설하고 교통유입에 따른 도로용량 확보를 위해 동남로 확장(5~6차로→6~8차로) 및 개선, 서하남로 부분확장, 위례성대로 교통체계개선(신호체계 개선 및 차로조정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위례~과천선 연장 등 10개 사업에 총 7400억원 투자
한편, 과천지구의 경우 선바위역ㆍ경마공원역(4호선) 등 기존 교통시설과 연계하여 서울․경기지역의 접근성을 보다 높일 수 있도록 철도ㆍBRT․환승센터 등 10개 사업이 포함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수립했다.

대중교통 확충 부분 중 철도사업은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경마공원역까지만 반영되어 있는 위례~과천선(복정역∼경마공원역)을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하는 것으로, 이 사업은 예타 등을 거쳐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를 설치하고 과천지구 환승시설을 설치하여 과천지구에서 서울 강남 및 수도권 남부(수원, 안양 등)로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도록 했다.

아울러, 철도사업 개통 전까지 입주민의 교통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광역버스운영 등에 필요한 비용 등을 반영했다.
 
광역교통개선대책의 도로교통 개선부분을 보면, 상습정체 해소 및 통과교통량 분산을 위해 과천~우면산 간 도시고속화도로를 지하화(상아벌지하차도∼선암IC)하고 상아벌 지하차도 확장 및 통합(4차로→6차로) 사업을 계획했다.

또한 동서방향의 주도로인 양재대로의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과천대로∼청계산로∼헌릉로) 신설과 청계산 지하차도~염곡IC 도로구조개선 사업도 추진한다.

아울러, 과천대로 등 남북축 도로여건 개선을 위해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이수∼과천 간 복합터널 사업에도 사업비를 지원함으로써 사업 추진여건을 개선했다. 이 사업은 민자사업으로 2019년 민자적격성조사를 완료하고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항후 기대효과 및 추진계획
향후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시행되면, 하남교산지구는 기존 잠실방면 50분, 강남역 65분 가량 소요되던 통행시간이 잠실 20분, 강남역 30분으로 단축되고 동남로, 서하남로 등 기존도로의 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과천지구는 철도·버스 대중교통시설을 통해 서울 강남 등 주요 도심까지 2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해지고, 과천대로(서울시계~관문사거리) 양재대로 구간의 교통혼잡이 개선될 것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 이후 사업시행에 장기간 소요되는 도시철도는 5월 중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 하남시, LH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하여 사업시행 및 운영 방식 등 세부사항을 조속히 논의하고 2021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실시계획착수 등을 거쳐 2023년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먼저 발주하여 진행 중인 동남로 연결도로 설계용역 이외 나머지 도로분야 개선대책도 올해 상반기 중 관련용역을 발주하여 조속히 착수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승범 공공택지기획과장은 “하남교산·과천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을 시작으로 나머지 4개 신도시(왕숙·계양·창릉·대장)도 연말까지 교통대책을 순차적으로 확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미영 기자 (mylee@ltm.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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