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2월 20일, 수요일  


김포공항 개항 60주년 기념식, “새 도약 다짐”


김포공항 개항 60주년 기념식이 11월 6일 강서구에 위치한 메이필드 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국토교통부 김정렬 제2차관을 비롯하여,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 위원장, 김성태 국회의원, 김석기 국회의원 등 300여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김정렬 차관은 축사를 통해 “김포공항은 60년간 대한민국의 관문 공항으로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데 기여하고 1989년 해외여행 자유화 등 대한민국 발전사의 주요 사건들을 가능하게 했다”며 “앞으로도 명실상부한 국내 중추 공항으로서 저비용 항공사의 성공적 정책과 발전을 통해 지방공항의 활성화를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포공항은 1958년 10월 김포-부산 간 민간항공기가 처음 취항한 뒤 지금까지 대표적인 도심공항으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건축물 성능 노후화와 단체여행객 증가 등 내외부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10년간 2500억원을 투입하여 리모델링 사업을 마치고 지난 10월 17일 새롭게 개장했다.
 
제32회 육운의 날 기념식…“안전한 교통 다짐”
제32회 육운의 날 기념식이 11월 14일 JW메리어트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순자 위원장, 이헌승 국회의원, 버스, 택시, 화물, 자동차 정비·관리업계 대표 등 육운 산업 관계자 600여명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육운 산업은 국가물류의 동맥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여 국민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육운 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교통 서비스 향상을 다짐하는 결의문이 채택되었으며 육운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정부 포상 수여식이 진행됐다.
은탑산업훈장은 26년간 화물운송 발전에 기여한 우진상운 최광식 대표이사가 수상했으며 동탑산업훈장은 33년간 여객운송업계의 발전에 기여한 당진여객 윤수일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또한 산업포장과 대통령 표창 등 총 293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육운의 날은 대한제국 시절인 1903년 고종황제가 경복궁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자동차를 시승한 11월 14일을 기념하여 매년 11월 개최되고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IC 구간 조기개통
2019년말 개통예정이었던 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IC~서평택JCT 구간이 1년여를 앞당겨 11월 27일 조기 개통됐다. 이에 따라 극심한 교통정체를 보이던 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 부근의 교통흐름이 숨통을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개통한 구간은 서해안고속도로 평택~서평택 간 확장공사 10.3㎞ 중에서 상습 지정체 지역인 서평택IC~서평택JCT 6.5㎞ 구간으로 예산과 인력, 장비가 투입되어 조기 확장 개통됐다. 잔여구간 3.8㎞는 예정대로 2019년 12월 개통될 예정이다.
이번 개통으로 평균 통행속도는 23㎞/h 빨라져 연간 100억원의 물류비용이 절감되고 서평택 인근 평택항과 포승공단의 물동량 처리가 원활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주행 쾌적성 향상을 위해 최신 장비를 도입하여 포장 시공되었으며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방음벽 경관 디자인 등이 설치됐다.
국토교통부 이용욱 도로정책과장은 “서해안고속도로를 더욱 빠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체 구간 확장 개통을 계획대로 안전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인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개통…80분 단축
수원시에서 용인시를 통과하여 이천시와 평택시를 연결하는 국도 42호선 자동차전용도로 12.5㎞가 착공 10년여만에 11월 30일 개통됐다.
4차로로 건설된 이 도로는 용인시 중심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도로로 수원·신갈IC를 통과하는 기존 교통량의 상당부분을 흡수하여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상습적인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출퇴근 시간대 통행시간은 90분이 소요되었으나 이번에 용인시 국토대체우회도로가 개통되면서 단 10분만에 통행이 가능하다. 80분 가량 단축되는 것이다. 또한 물류비용은 연간 765억원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총 사업비는 5441억원이 투입됐다.
아울러 이 도로는 신갈고가교를 통해 경부고속도로와 신갈천을 횡단하고, 용인시 시가지 통과구간을 우회하여 교통 혼잡 해소는 물론 사고예방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앞으로 서부권의 상습정체구간인 국지도 23호선 개선과 동부권의 미완성 도로인 국지도 57호선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현 기자 (ltmkjh@ltm.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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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김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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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연재 > 국토교통 정책동향
발행일 2018년 12월 06일 (41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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