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7월 9일, 목요일


국토와교통

2020년 7월호
(통권 432호)



AI 도로설계·경제성평가 S/W 연구개발 검토내용의 활용방안

4차 산업시대 핵심인 AI를 도로설계와 투자에 대한 경제성평가 기법에 접목 응용 가능성에 대하여 도로기술자 입장에서 1년간 집중적으로 검토해 본 결과, 도로설계기술과 경제성 분석이 타 분야보다 앞서고 있지만 AI S/W 연구개발이 도로분야 단독으로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박태권 도로 및 공항기술사 | 국토와교통 2019년 10월호(423호)
경제·사회 환경 변화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의 개선 방안

예비타당성조사 제도는 도입 이후, 지침 개정을 통하여 타당성 평가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였으며, 엄격한 지침의 적용 및 제도의 수행을 통하여 SOC 투자 재원의 낭비를 방지하고, 국가 재정의 투자 효율성을 높여 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현행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엄근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 국토와교통 2019년 09월호(422호)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 위한 특별법 제정 필요

스마트 건설기술 도입에 한계점 뚜렷, 제도적 뒷받침 시급건설산업연구원, ‘(가칭)스마트 건설기술 촉진법’ 신설 제안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를 위한 특별법 제정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지난 8월 7일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 최석인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국토와교통 2019년 09월호(422호)
노후 인프라 투자 확대 필요성과 정책 방안

인프라는 국민의 경제 및 사회적 활동에 반드시 필요한 물적 기반시설이기 때문에 국민들의 안전과 직결되는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성능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 않았고 그 결과 최근 인프라의 노후화로 인한 안전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인프.. 이승우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인프라금융연구실장 | 국토와교통 2019년 07월호(420호)
산속 맑은 물 담아 산불예방과 국토균형발전에 기여

 강원도 산속 계곡마다 맑은 물을 담을 수 있거나 저류(貯溜) 될 수 있도록 원격 자동조정 가능한 수문들을 설치하여 통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서 최소 인력으로 모든 계곡의 담수(湛水)를 유익하게 활용하고 보존관리하는 방안을 개괄 검토해 보았다. 전 국토면적.. 박태권 도로 및 공항기술사 | 국토와교통 2019년 06월호(419호)
하도급 간접비 지급을 위한 개선방안

하수급인은 계약 이행에 소요된 간접비를 부담하나 수급인은 연금․건강보험료 등 법령상 간접비만을 하도급내역서에 반영하고 있다. 또한 공기 연장시 발생하는 간접비를 당초 계약시 포기하게 하거나 추가공사 미확보 등의 사유를 들어 하수급인에게 제대로 지급하고 있지 .. 이보라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 | 국토와교통 2019년 05월호(418호)
자율주행 자동차 운행을 위한 도로구조와 정비방안

  급변하는 세계흐름 속에서 인공지능·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센서 및 로봇 등이 융합된 4차 산업시대가 본 궤도에 오르면서 각국마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경쟁적으로 생산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그러나 기존의 도로체제가 과연 이들을 안전하게 수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박태권 前 한국도로기술사회 회장 | 국토와교통 2017년 04월호(393호)
건설의 창조가치는 무엇인가?

과거 1980년대 말에서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건설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컸다.건설투자는 지출국민소득의 4분의 1 정도나 되고 부가가치 기준으로도 10%에 달했다.  당시 투자율이 매우 높았는데 전체 지출국민소득에서 소비가 62% 정도, 설비투자가 15% .. 정락형 한국부동산연구원 원장 | 국토와교통 2016년 02월호(379호)
통일 후 북한의 토지제도 어떻게 해야 하나

통일은 우리의 소원이다. 통일이 언제 우리에게 다가올지는 알기 어렵다. 그러나 언젠가 다가올지 모르는 상황에 대비는 해두어야 한다.  북한 인프라 투자에 대해서는 논의가 활발하지만 토지제도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한 논의는 별로 없다.아무런 조치가 없으면 .. 정낙형 前 충북발전연구원장 | 국토와교통 2015년 05월호(370호)
“이제는 기업이 스스로 재난관리역량을 강화해야”

기업재해 경감활동 전문인력 양성 정부 교육비 100% 지원 김진영 한국방재협회 회장최근에는 동일본 대지진, 구미 불산가스 누출사고, 세월호 침몰사고 등 자연재해 뿐만 아니라 복잡다기한 대형재난의 빈발로 다양한 형태의 재난에 대비한 경영 시스템 도입이 어느 때보다.. 김진영 한국방재협회 회장 | 국토와교통 2014년 11월호(364호)
새 주소 제도 시행을 지켜보면서

정낙형 (전)충북발전연구원장 정부가 오랫동안 준비한 새 주소제도가 올해부터 전면 시행되었다. 새 주소는 도로명에 지번이 붙는 체계이다. 모든 건물은 진입도로를 가지고 있는데 그 도로명과 도로를 따라 붙여진 번지에 따라 위치를 특정할 수 있는 것이다. 미국.. 정낙형 원장 | 국토와교통 2014년 11월호(364호)
광역버스 입석금지 논란…지속가능한 대책 마련해야

‘광역버스 입석금지’ 논란…성급한 대책보다근본적이고 지속가능한 대책 마련해야 한다 한국운수산업연구원 조규석 연구위원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의 사고예방과 안전대책을 강화해야.. 김정현 | 국토와교통 2014년 09월호(362호)
싱크홀! 극복 못하는 재앙은 아니다

정확한 정의와 원인, 그리고 향후 대책방안 윤태국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안전연구소 그룹장싱크홀! 최근에 각종 언론에서 회자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중요한 근심거리 중의 하나다. 국민들이 체감하는 위험 요소 중 4위에 해당한다고 한다. 지반공학을 전공하는 입장에서 참으.. 김정현 | 국토와교통 2014년 09월호(362호)
“성장 vs 정체” 그것은 생존에 관한 문제다

신기윤 한국역량개발센터 대표 “성장(Growth)형 사고방식이냐? 고착(Fixed)형 사고방식이냐?”가 개인과 기업, 국가의 흥망성쇠를 좌우한다. 정체의 블랙홀에서 뛰쳐나오기 위해서는 여는 때의 노력만으로는 안 된다. 목숨을 건 신념과 의지, 불타는 추진력이 필요하다.세계.. 김정현 | 국토와교통 2014년 08월호(361호)
소크라테스의 등불

사람마다 스스로 마음의 등불 밝혀야 밝음은 성장의 길, 어둠은 패망의 길올바르고 청빈한 인물이 나왔으면 기원전 4세기경 디오게네스(BC 412~323)는 대낮에 등불을 켜 들고 다녔다. 그 이유를 묻자 “나는 사람을 찾고 있소”라고 대답했다. 그가 찾는 사람은 정직하고.. 김정현 | 국토와교통 2014년 07월호(360호)
비즈니스연속성계획(BCP), 기업 리스크관리의 핵심

“Only a Fool Learns from Experience”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공기, 물, 음식 세 가지의 필수 요소가 있어야 한다. 인간은 공기 없이는 3분, 물 없이는 3일, 음식물 없이는 3주 정도를 버틸 수 있다고 한다. 기업의 경우, 공기에 해당하는 것은 자금일 것이다. 기업 역.. 김정현 | 국토와교통 2014년 06월호(359호)
“범국민 도덕재무장운동·의식혁명운동 전개해야”

책임 다한 의인 예우 더 높이는 등 세월호 참사 제도개혁 계기로 삼길 국가나 기업, 가정, 개인이 위기에 처할 때는 이를 극복하는 위대한 정신이 필요하다. 부귀영화는 길어야 100년이 못가나 정의와 희생정신은 몇 천 년이 지나도 살아 빛나는 것을 역사는 증명하고 있다. .. 김정현 | 국토와교통 2014년 06월호(359호)
계로록(戒老錄)

이 세상에 일단 태어난 사람은 예외없이 누구나 다 가난하든 부자든 지위가 높건 낮건 예외없이 나이를 먹으면서 노인으로 변해 간다. 산전수전(山戰水戰)을 다 겪으면서 그렇게 어쩔 수 없이 노인으로 늙어 가긴 하지만 분명한 것은 늙더라도 반듯하고 곱게 늙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정현 | 국토와교통 2014년 06월호(359호)
재난관리를 위한 기업재해 경감활동 관리체계(BCMS) 구축 도입 방안

통합적 재난관리시스템의 필요성 최근 발생한 세월호 침몰 사건은 안전에 대한 불안감과 국가 재난관리에 대한 불신의 극대화와 통합적인 재난관리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 조직적인 측면에서 볼 때 사고대응조직은 총체적인 문제점과 한계를 드러냈으며.. 김정현 | 국토와교통 2014년 05월호(358호)
효(孝) 이야기 / 손순매아(孫順埋兒)

효(孝) 이야기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 날, 어버이 날, 스승의 날, 성인의 날, 부부의 날 등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인간관계의 바른 가치관을 정립하고 이를 기리기 위하여 제정된 날 들이 모두 들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소중하지 않는 관계가 없지만 산업문명.. 김정현 | 국토와교통 2014년 05월호(358호)
“통일시 북한 건설산업의 재조직화 및 민영화 방안 마련해야”

독일 통일과정에서 동독지역 건설산업의 변화 및 동향   한국건설산업연구원(원장 김흥수)이 최근 ‘독일 통일과정에서 동독 지역 건설산업의 변화 및 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독일 통일과정에서 동독지역 건설산업의 변화와 동향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가.. 김정현 | 국토와교통 2012년 10월호(339호)
“하루 한 숟가락의 생청국장, 보약보다 낫다”

건강, 장수 식품 낫또(納豆)를 권하는 이유 낫또는 납두(納豆)의 일본어 발음이다. 이것은 콩을 발효시켜 만든 우리나라의 청국장과 아주 비슷한 음식물이다. 낫또(납두 : 納豆)의 어원을 살펴보면, 일본의 절(寺) 부엌을 납소(納所)라고 하는데 여기서 하급승려인 납자(納者)들이.. 김정현 | 국토와교통 2012년 05월호(334호)
‘국토부 2011년 대통령 업무보고’ 5대 중점과제 매진

생명이 흐르는 녹색국토와 해양, 현실로 다가온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12월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토해양 업무보고에서 2011년도 업무계획을 통해 ‘4대강사업 완공으로 활기찬 국토 창조’,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 ‘보금자리 공급 등 서민 생활안정 지원’, ‘철.. 국토해양 | 국토와교통 2011년 01월호(318호)
100년 건설기업, 우리는 왜 없는가

장수 중소건설업체 사업영역과 성과 분석    전체 건설업체의 98.8%가 중소 건설업체로서 이들이 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4.3%,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7.0%에 이르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건설업 등록요건의 완화 등으로 신규 업체가 증가하여 .. 국토해양 | 국토와교통 2010년 06월호(31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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