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2월 3일, 목요일


국토와교통

2020년 11월호
(통권 436호)


방수시트에 양 날개 접합부를 적용한 2중 보강방식 복합방수공법


  김정현 기자     입력 2020-11-09 (월) 14:12



나일론 필름 적용으로 접합부 안전성 확보, 방수성능 강화
 
2중 보강방식으로 접합부를 강화한 복합방수공법이 나왔다. 신기술의 핵심은 나일론 필름과 클로즈 셀 형태의 폼이 결합된 일체형 다층구조의 방수시트다. 물리적 강도와 성능을 향상시켰다. 방수시트 하부는 엠보형태로 배치되어 수증기 배출을 돕는다. 또한 방수시트의 확장형 양 날개는 상하부에 부착되는 형태다. 방수시트간 연결을 할 때 접합부를 2중으로 보강한다. 이때 방수층과 바탕면은 접합부위에서 뜬 구조로 형성되고 양 측면을 고점도 도막방수재로 고정하여 시트 접합부에 가해지는 응력을 완충한 복합방수공법이다.

중앙방수기업㈜, ㈜원양건축사사무소, ㈜한양이 개발한 나일론 필름과 클로즈 셀 형태의 폼이 결합된 방수시트에 양 날개 접합부를 적용한 2중 보강방식의 ‘류-하이텍’ 복합방수공법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설신기술 제886호로 지정됐다.
 
■ 기술개발자
 · 중앙방수기업㈜ (대표이사 유중근, 박종선)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56길 5 (서초동) 아멜리아 4층
   www.jawp.co.kr
 · ㈜원양건축사사무소 (대표이사 이종찬)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63길 20 (삼성동) 제이제이빌딩
   www.wonyang.net
 · ㈜한양 (대표이사 김한기)
   서울시 송파구 법원로 11길 12 (문정동) 한양타워
   www.hycorp.co.kr
■ 건설신기술 제886호
   보호기간 : 2020. 4. 17 ~ 2028. 4. 16 (8년)
 

 
접합부 안전성 확보한 류-하이텍 복합방수공법

기존 복합방수공법에서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부분은 바로 접합부 하자에 의한 누수 문제다.

건축구조물은 주변 진동이나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열팽창 등으로 바탕면에 균열이 발생하게 된다. 또한 방수시트는 길이변화로 인해 방수층의 취약부위인 접합부에서 과다한 응력이 집중되어 접합부 하자가 발생할 수 있다.

방수공법에서 접합부는 주로 맞댐과 겹침으로 시공되는데 옥상노출형 복합방수공법의 경우 맞댐 접합으로 접합부가 구성된다. 이러한 방수시트의 접합부는 일반적으로 우레탄 도막재로 고정되는데 접합부를 중심으로 바탕면 균열이나 양쪽 시트의 인장응력이 발생할 경우 우레탄 도막재의 하단에서부터 파단이 발생하여 전체적인 파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류-하이텍 복합방수공법은 접합부 하자에 의한 누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수시트 간 접합부를 2중 보강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시트 상하부에 나일론 필름을 적용하여 시트의 강성보강 및 방수재 간의 일체화를 강화하고 시트 하부에 엠보 형태의 시트를 구성하여 바탕면의 균열 및 습기로부터 효과적으로 대응하도록 설계한 것이다. 또한 코너부 2중 절연방식의 부착 테이프로 취약부에 대한 시공품질과 함께 시공 공정을 간소화했다.
 

 
탑다운 2중 블로킹 구조, 방수성능 강화

신기술의 핵심은 ▲ 탑다운(Top-Down) 2중의 블로킹 구조, ▲나일론 필름과 클로즈 셀 폼이 결합된 다층구조의 일체형 시트, ▲방수시트 간 접합부 뜬 구조 형성, ▲방수시트 하부면에 엠보형태의 수증기 써클 형성 등이다.

먼저 탑다운 구조를 적용하여 방수층이 손상되어도 외부 유입수가 쉽게 방수층을 뚫고 내부로 침입하지 못하도록 2중의 블로킹 구조로 제작됐다. 기존 공법에서는 맞댐이나 겹침 등 1차적으로 시공되어 하자 발생시 누수의 위험이 높다. 신기술은 20℃ 기준 접합부 인장강도 실험에서 기존 공법 대비 최대 7배의 향상된 강도를 보였다.

또한 방수시트는 나일론 필름과 클로즈 셀 폼, 알루미늄 필름, 부직포, 발수재 등의 다층구조가 일체화된 시트로 제작된다. 시트 상단부 부직포로 수분이 이동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발수처리되었으며 클로즈 셀과 나일론 필름을 통하여 방수성능과 인장강도를 강화했다. 또한 우레탄 도막방수재를 통해 방수시트에 안정적인 부착강도를 확보할 수 있어 인장과 인열 등 물리적 성능이 강화되었으며, 바탕면 습기에 대한 방수시트의 내구성이 강화됐다.
 
양 날개 접합부 적용, 구조성능 개선

또한 류-하이텍 복합방수공법은 접합부가 방수시트 날개를 통해 시트끼리 접착되어 있어 접합부 하부면 방수층이 바탕면과 절연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방수층과 바탕면을 고정하기 위하여 방수시트 접합부 양측으로는 고점도 우레탄 도막방수재가 도포된다. 이러한 구조를 통해 기존 공법의 겹침 이음부에서 발생하는 방수층 하자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접합부 뜬 구조 형성으로 시공되어 사용과정에서 바탕면 균열이나 방수시트의 신축 변화 시 접합부에 가해지는 응력을 분산하여 접합부에 대한 방수층 하자가 방지되도록 했다.

아울러 방수시트 하단면에 크고 작은 엠보형태의 써클을 균일하게 배치하여 바탕면과 방수층 사이에서 발생하는 수증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분산시켜 수증기가 모이는 것을 방지하고 신속하게 탈기 장치로 배출시켜 방수층 부풀음 발생에 의한 하자를 최소화했다.
 

 
나일론 필름으로 80% 무게 절감…시공공정 간소화

시공절차를 살펴보면 바탕정리, 하이시트 시공, 하이코트 1차 도포, 하이코트 2차 도포, 하이탑 도포 순으로 진행된다. 탑코팅, 우레탄 도막, 방수시트 및 접합부 시공, 프라이머 5공정으로 시공되는 것이다.

이때 전면 접착이 아닌 절연 부분접착 공법을 적용하여 기존 공법에서 활용하는 접착제 등을 사용하지 않고 고점도 우레탄을 사용하여 별도의 경화시간 필요없이 신속하게 시공할 수 있다.

아울러 별도의 기계장비 사용이 필요하지 않아 협소한 공간에서도 유연하게 시공이 가능하다. 기존 뿜칠형태 방수공법의 경우 바람이 많이 부는 환경조건에서는 시공이 어려운 반면 류-하이텍 복합방수공법은 전문가의 작업이 없이 최소의 인력으로 신속한 시공이 가능한 것이다.

또한 상하면에 나일론 필름이 고증착 처리되어 일체화된 엠보형 발포폴리에틸렌 시트를 사용하고 있어 1롤당 약 7.4㎏으로 무게를 경량화했다. 기존 공법에서는 평균 약 40㎏인 것에 비해 약 80%의 무게를 절감하여 자재 운반과 이동, 적재 뿐만 아니라 시공 시에도 2인 1조로 시공이 가능하다. 이러한 시공성은 건설인력의 고령화와 건설인력 감축이라는 최근의 건설환경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내구성 강화를 통한 유지관리 경제성 확보

이러한 특징을 바탕으로 신기술의 장점은 크게 ▲접합부 안정성 확보, ▲바탕균열 및 습기 대응, ▲일체화를 통한 시트강도 및 부착력 확보라 할 수 있다.

특히 부직포를 나일론 필름으로 배제하여 이에 따른 재료비를 절감할 수 있어 기존 기술 대비 재료비를 약 31% 절감할 수 있다. 아울러 장기 내구성을 바탕으로 유지관리 측면에서도 생애주기비용(LCC) 원가를 내구수명 15년 기준 기존 기술 대비 약 18%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기존 공법에서 인체에 유해한 휘발성 유기용제를 바탕면 전면에 도포하는 것과 달리 류-하이텍 복합방수공법은 접합부에만 소량으로 최소화하여 프라이머를 사용한다. 아울러 시공방법에 있어서도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 가열이나 유기용제의 사용에 영향을 받지 않는 무용제형 시공 자재를 사용하여 작업자의 시공능률 향상과 안전성을 확보했다.
 

 
30년 이상 노후건축물 보수공사 활용 기대

방수공사는 건축공사의 전체공정에 비교하여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공정은 아니다. 그러나 누수 등 하자가 발생할 경우 막대한 경제적 손실은 물론 건축물의 내구수명과 안전성까지 직결되는 중요한 공정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국내에는 준공 후 30년 이상 된 건축물이 약 40% 이상 증가하며 노후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노후건축물에 보수공사를 진행할 때 기존 공법에서는 대부분 기존 방수층을 제거하고 바탕면의 누름층까지 대규모 공사를 진행해야 하지만 류-하이텍 복합방수공법은 기존 방수층의 심각한 열화나 찢김, 훼손 등의 문제가 없을 경우 기존 방수층을 제거하지 않고 보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진동을 비롯한 분진, 소음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어 거주자나 주변 인접지역 주민들의 민원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다.

중앙방수기업㈜는 건설신기술 제326호와 건설신기술 제394호 등 2종의 선행 건설신기술을 포함하여 40여년간 축적된 방수기술을 확보한 기업이다. 나일론 필름과 클로즈 셀 형태의 폼이 결합된 방수시트에 양 날개 접합부를 적용한 2중 보강방식의 복합방수공법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건설공사 현장에서 활발히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정현 기자 (ltmkjh@hanmail.net)
 
  0
3500
전체보기
건설신기술
교통신기술
우수건축자재
기업탐방
방수시트에 양 날개 접합부를 적용한 2중 보강방식 복합방수공법

나일론 필름 적용으로 접합부 안전성 확보, 방수성능 강화 2중 보강방식으로 접합부를 강화한 복합방수공법이 나왔다. 신기술의 핵심은 나일론 필름과 클로즈 셀 형태의 폼이 결합된 일체형 다층구조의 방수시트다. 물리적 강도와 성능을 향상시켰다. 방수시트 하부는 엠보형.. 김정현 기자 | 2020-11-09
측면부 후설치 앵커 적용 교량상 급속경화 콘크리트궤도 시공기술

200㎞/h 이상 고속 운행선에서 교통 지연 없이 자갈궤도 개량 200㎞/h 이상의 고속 운행선에서 교통 지연 없이 자갈궤도를 개량하는 급속경화궤도 기술이 나왔다. 철도 교량에서 자갈궤도를 설치할 때 열차 차단시간 동안 궤도를 시공해야 한다. 이 기술은 철도 교량상 자갈궤.. 김정현 기자 | 2020-10-08
터널 스캐닝 시스템을 이용한 도로·철도터널 라이닝 외관조사 기술

라인레이저와 동영상 디지털 카메라로 0.1㎜ 결함손상까지 정밀평가 가능 도로·철도 터널 내부 라이닝의 결함손상 정보를 터널 스캐닝 시스템을 통해 파악하고 진단하는 기술이 나왔다.  이 기술은 촬영영역의 왜곡을 식별하기 위한 라인레이저와 화각 조정이 가능한 1.. 김정현 기자 | 2020-09-10
지주핀 브레이크 시스템 구조 차량 충격흡수시설

교통신기술 제50호 지정, 신속한 설치로 도로안전·시공성 확보 차량 충돌시 지주핀 브레이크 시스템의 상부지주와 연결된 슬라이드 플레이트가 분리되면서 지주핀과 슬라이드 플레이트의 마찰력에 의해 충격을 흡수하는 충격흡수시설이 나왔다.충격흡수시설은 주행 차로를 벗.. 김정현 기자 | 2020-08-05
1㎒급 및 2㎒급 통합운용 가능한 하상 및 수중 구조물 표면상태 영상확보기술

전동지그 일체형 소나장비 이용 정밀조사로 수중구조물 안전성 확보 기대 1㎒급 소나와 최대 분해능 8㎜를 갖는 2㎒급 주파수 대역의 소나가 일체화된 장비로 하상 및 수중 구조물의 표면상태 영상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 나왔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수중 구조물의 표면상.. 김정현 기자 | 2020-07-08
회전 가능한 스토퍼를 이용하여 두부가 보강되는 마이크로파일 공법

1회 코아 천공으로 기초 보강이 가능한 ‘스토퍼 파일 공법’회전 가능한 스토퍼를 이용하여 두부가 보강되는 마이크로파일(스토퍼파일) 공법이 나왔다. 이 기술은 1회 코아 천공으로 기존 건축물 기초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지압판 구조를 변경하여 단순한 설치 공정으로 기초 보강.. 김정현 기자 | 2020-06-04
연단거리 확보를 위해 단일 앵커를 중앙에 배치하는 교량받침 기술

간단한 하부구조로 공사비 절감, 협소 공간 시공성 높여 협소한 공간에도 하부 구조물 설치가 가능한 교량받침 기술이 나왔다. 이 기술은 연단거리 확보를 위해 고강도 단일앵커를 중앙에 배치하는 개선된 형태의 교량받침 구조를 적용하여 교대 구체부 및 교각 코핑부를 소형.. 김정현 기자 | 2020-05-08
S-PE 유공관을 이용한 터널 콘크리트 라이닝의 천단부 배면 공극 채움 기술

균열·안전 위해 요소 차단, 시공성·내구성 향상 터널 굴착 후 콘크리트 라이닝과 기존 굴착 단면 사이에 생길 수 있는 공극을 효율적으로 메꿔 공극으로 인한 균열발생 등 터널 안전 위해요소를 차단할 수 있는 터널 공극 채움 기술이 나왔다. 기존기술은 공극을 메꾸기 위.. 김정현 기자 | 2020-04-06
HiCon-S 초속경 시멘트 및 개질 라텍스 이용 콘크리트 교면포장 보수공법

신소재 적용, 양생시간 짧아 도로포장 조기개통 가능 양생시간이 짧아 조기개통이 가능한 도로포장공법이 나왔다. 이 기술은 초미립자로 구성되어 적은 양으로도 높은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으며 기존 시멘트 사용량을 3% 감량할 수 있다. 또한 4시간 양생으로 21Mpa 이상의 .. 김정현 기자 | 2020-03-06
Hi-R 복합방수공법, 방염섬유와 하이브리드 PVC 결합한 난연성능 방수공법

방염섬유와 하이브리드 PVC를 일체화한 난연성능을 갖춘 방수시트를 기반으로 하는 복합방수공법이 나왔다. 이 기술은 부착력이 향상된 P&U 프라이머를 통해 별도의 중간 매개체 없이 시트와 도막을 일체화하여 접합부의 수밀안정성과 방수성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또한 상.. 김정현 기자 | 2020-02-07
강관작업구를 이용한 연약지반 소구경 하수관 추진 SMART 공법

도심지 좁은 이면도로에서 연속 3공정으로 하수관 매설 가능도심지 좁은 이면도로 공간에서 연속 3공정으로 하수관을 매설하는 공법이 나왔다. 지하공간은 다양한 지하매설물이 설치되어 있다. 협소한 도로지역이나 주택 밀집지역은 더욱 그렇다.  하수관을 매설하는 것은 연.. 김정현 기자 | 2020-01-07
난연 보강섬유 강화재를 사용한 콘크리트 구조물 보강공법

구조용 유리섬유와 탄소섬유를 적층하여 패널·시트 제작…시공성 확보 국내 최초로 난연 보강섬유 강화재를 사용한 보강공법이 나왔다. 이 기술은 건물의 화재발생 대응력을 강화하고 안정성을 향상시키면서도 시공성을 강화하여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김정현 기자 | 2019-12-05
전층이 유공으로 연결된 계단식 DT소파블록 공법

항만·연안에서 파도 안전성을 확보한 전층이 유공으로 연결된 계단식 DT소파블록 공법 항만과 연안에서 안전성을 확보한 계단식 소파블록 공법이 나왔다.최근 강풍을 동반한 태풍이 우리나라를 강타했다. 서해를 통해 들어온 제13호 태풍 링링은 수도권을 관통해 많은 비바람.. 김정현 기자 | 2019-11-06
저비용으로 터널 화재 최소화하는 지능형 환기시스템 FPCS 내화격법 공법

대형화재 터널 안전성 향상, 공사기간 단축 경제성 확보 대형화재에서 터널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공법이 나왔다. 이 기술은 저비용의 내화 환기시설을 구축하여 내화기준을 강화하면서도 공사기간을 단축하여 시공성과 경제성을 확보하는 기술이다. 무기질계 내화재를 피복한.. 김정현 기자 | 2019-10-07
저심도 지하구조물 탑다운 공법, 프리캐스트 벽체·슬래브를 개착 동시 조립방

지하 10m 이내 지하구조물 건설비용 저감, 공사기간 단축 가능지하 10m 이내 저심도에서 프리캐스트 벽체 상단에 탈부착이 가능한 흙막이용 강관이 부착된 벽체 시공으로 상단 흙막이 역할을 하는 저심도 지하구조물 탑다운 공법이 나왔다. 즉, 기존공법에서 적용되던 흙막이 가시.. 김정현 기자 | 2019-09-04
압축 코일스프링과 링형 충격완충장치를 이용한 토석류 완충형 방호시설공법

압축 코일스프링과 링형 충격완충장치로 구성된 완충형 와이어로프 네트를 활용하여 토석류에 의한 충격에너지를 흡수하는 토석류 완충형 방호시설공법이 나왔다.이 기술은 와이어로프에 압축 코일스프링과 링형 충격완충장치를 연결하여 만든 완충형 와이어로프 네트를 현장에서 .. 김정현 기자 | 2019-08-09
12345678910,,,13
서울특별시 서초구 논현로 87 삼호물산빌딩 B동 602호 | 등록번호 라 2904 | 등록일자 1984. 6. 7 | 발행인 백병호 | 전화 02-3473-2842
월간 국토와교통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문의 ltmkjh@ltm.or.kr
Copyright ⓒ 건설교통저널 All Rights Reserved www.ltm.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