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0월 23일, 수요일  



국내 최장 보령해저터널 7년만에 관통


국내 최장 해저터널이자 세계에서 5번째로 긴 6927m의 보령해저터널이 6월 10일 관통됐다.

보령해저터널은 2012년 착공 후 7년 공사 끝에 양방향 굴착이 모두 완료됐다.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77호선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의 보령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이다.
 
NATM공법이 적용되어 관통됐다. NATM공법은 터널을 굴진하면서 기존 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고 암벽 군데군데 죔쇠를 박으며 파들어가는 공법이다.

특히 화학 발파 등 대다수 공종이 해수면 아래에서 이루어지고 해저터널 양쪽에서 굴착하여 중간지점에서 관통하여야 하는 상황에서 상행선 관통 때와 마찬가지로 하행선도 정확히 중심선을 맞춰 관통하는 성과를 이뤘다.

도로가 완공되면 태안 안면도와 보령 대천해수욕장을 연결하는 서해안 관광벨트가 구축되고 이동거리는 60㎞, 이동시간은 80분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간선도로과 이정기 과장은 “오는 2021년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완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 김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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